솔직히 말씀드리면 비밀은,

생활 속에서 틈틈이 '영어 두뇌 만들기'를 하는 것입니다. 그게 다입니다.

6. 실력을 유지하고 늘리는 방법

영어 실력 유지 방법

박승균 2011. 12. 31. 22:49

실력 유지의 전제 조건 : 언어 감각의 형성
영어 실력 유지에 딱히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왠만한 영어 소리가 충분히 잘 들리고, 책도 잘 읽고, 사람하고 대화도 잘 나누고, 새로운 말을 배워나가는 것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합니다.

한가지 다행인 것은, 여러분들은 언어 감각을 형성하는 방법을 알고 실행했거나 실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영어를 단기에 걸쳐 억지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1~2년에 걸쳐 장기적으로 영어에 대한 언어 감각을 세운다면, 여러분들은 새로운 사물이나 개념을 만났을 때 영어라는 언어를 통해 그 사물이나 개념을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원래 알고 있던 영어로 새로운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야 말로 언어 감각을 오랜 시간 형성해온 분들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입니다.

영어로 영어를 배울 수 있어야 합니다. 한국어로 영어를 배우면 그 영어는 한국어 없이는 사용이 불가능한 영어가 됩니다. 영어로 영어를 배울 수 있으면 그때부터는 영어로 더욱 많은 컨텐츠를 접하고, 영어로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실력이 부쩍 늘게 됩니다.


권장하는 방법
실력 유지를 하기 위해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을 권해드리겠습니다. 저라고 실력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제가 최소한의 언어 감각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Podcasts 듣거나, 보기
아침 시간
아침에 밥을 먹고, 바깥에 나갈 준비를 하면서 저는 NBC nightly news를 틀어놓습니다. Podcasts에서 무료로 매일 구할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화면을 볼 때도 있고, 소리만 들을 때도 많습니다. 소리를 듣는 다는 느낌도 없이 그냥 틀어놓을 때도 있습니다. 아침 밥을 먹고, 바깥에 나갈 준비를 하며 그냥 틀어놓는 것입니다. 한 편에 20분 내외로 진행되기 때문에, 나가야 하는 시간 20분 전에 틀어놓으면, 뉴스 한편이 끝날 때 나갈 시간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 시간, 운동 하는 시간
이동 시간, 또는 달리기를 하는 시간 동안에는 저는 Podcasts를 듣습니다. 주로 뉴스나 NY times popcasts 쪽을 많이 듣습니다. 들으면서 종종 소리가 안들릴 때도 있습니다. 그냥 소리가 들리든 들리지 않든 꾸준히 저는 듣습니다. 가끔은 들리는 문장 중에 한 문장만 외워서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서 혼자 말하기도 합니다.


2. 책 읽기
재미있는 책을 읽으세요.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왠만큼 재미있는 책, 관심있는 분야의 책이 아니면 책장이 잘 넘어가지 않습니다. 힘들게 진도를 나가도 이전에 봤던 내용이 생각나지 않기도 합니다. 베스트셀러 목록에 있는 소설류들은 대체로 편안하게 책장을 넘길 수 있는 책들이 많습니다. 공부해야 하는 책들 보다,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둔 베스트셀러 소설들을 읽으면 현대 영어 표현들이 많이 담겨 있고 구어체 말투가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실제 생활에서 충분히 쓰일 만한 말들도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3. 친구 만들기
여러분께서 지금 우리나라에 계시면, 어떻게든 영어로 말을 나눌 수 있는 친구를 만드세요. 한국에 들어와 있는 외국인이 대체로 한국인들을 익숙하게 생각합니다. 마음이 맞으면 운동을 하거나, 각종 전시회 같은 곳에도 같이 갈 수 있습니다. 영어를 배우려는 목적보다는, 그냥 친구들과 만나서 구경다니고 있었던 일 이야기 나누는 식으로 친구들을 대하세요. 우리나라에서 친구를 만들기가 어렵기는 하지만, 외국에서 친구를 만드는 것도 마찬가지로 어렵습니다. 오히려 우리나라에 있는 외국인들 중에 호의로운 친구를 만들 수 있는 여지가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영미권에 지금 머무르고 계시거나 살고 계시더라도 현지인 친구를 많이 만드는 것을 권합니다. 영미권에 머무르는 동안에는 사실 우리나라 말을 쓸 일이 전혀 없습니다. 혼자 머릿속으로 우리나라 말을 생각할 일도 전혀 없습니다. 현지에서 쓰는 말로 말씀을 하시고, 어떤 사물이나 개념, 장소를 떠올릴 때도 현지 언어로 떠올리세요. 궁금한 것이 있으면, 현지인에게 물어보시고, 물건을 빌릴 일이 있으면 현지인 친구에게 빌리세요. 한국인 친구보다 더욱더 친절하게 현지 사정에 대해 현지 언어를 이용하여 현지 사고방식으로 설명을 해줄 것이고, 더 다양한 물건들을 빌려줄 것입니다. 착한 친구들에게는 속마음 이야기도 하시면 됩니다. 외로우면 외로울 수록 현지 언어로 현지인에게 다가가야지, 한국어를 사용하는 한국인 친구들에게 속마음 이야기를 하면, 영어 실력도 늘지 않을 뿐더러, 현지 적응력도 떨어집니다. 현지에서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를 만들어서 할말 못할말 다 하시기 바랍니다.


4. 즐거운 시간 만들기
영어를 사용하면서 즐거운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영어를 꼭 잘하지 못해도 좋습니다. 외국인 친구들과 여행을 다녀오거나, 재미있는 게임을 하면서 즐거운 추억들을 되도록 많이 만드세요. 영어를 잘 배우고 말을 잘 할 줄 알더라도, 즐거운 기억이 없으면 영어 실력 향상에 제약이 옵니다. 여러분의 언어 중에 영어라는 언어 속에는 즐거움이라는 감정이 깃들어야 합니다.

영어로 이야기를 나누며, 활동을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가지면, 우리가 알고 있는 영어라는 언어 속에 즐거움도 쌓이고 추억도 쌓이고, 특정한 단어들에 대해 좋은 감정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영어라는 언어 속에 추억도 즐거움도 계속 쌓아나가 주세요. 아마 앞의 항목들 보다는, 즐거운 시간 만들기가 오히려 여러분 실력 향상에 촉매가 될 것입니다.



링크 : 마무리하는 글